top of page

등록교인, 회원교인

하나님의 은혜가운데 Lewisville로 이전한 이후, 매월 갖는 ‘예닮 자리매김’을 한번도 거르지 않고 새 가족들과 교회에 대한 소개와 복음을 나눌 수 있음이 얼마나 큰 기쁨인지 모릅니다. 새로운 분들이 교회에 잘 정착해 가는 것을 보면서 감사한 마음으로 우리 교회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Membership에 관해서 나누여야 한다는 필요성을 보게 되었습니다. 하와이의 아주 오래된 한인 교회에서 평상시 예배 출석은 100명 남짓인데, 중요한 결정을 하는 교인 총회때는 이 교회의 출석보다 2-3배가 넘는 분들이 모인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한 두 번 예배에 참석했거나, 본인은 전혀 교회에 참석하지 않지만 부모가 이 교회 교인이었기에 나도 의견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입니다. 이런 교회는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세워져 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교회의 Membership을 잘 규명하는 일은 꼭 필요한 일입니다.


예닮교회는 크게 ‘등록교인’과 ‘회원교인’이 있습니다. 등록 교인이란 예닮교회에 몸 담고 신앙 생활을 해보겠다는 자발적인 의사 표현을 하신 분들입니다. 자발적인 의사 표현이란, 매월 첫째주에 갖는 ‘예닮자리매김’에 참석하는 것과 주일 예배의 초청 시간에 기도대에 나오셔서 등록카드를 작성해 주시는 것입니다. 이런 절차가 조금 번거로울수도 있지만, 마지 못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인도 하심에 따라 내 자발적인 의지로 예닮교회의 교인이 되어야 더 열심히 능동적으로 신앙생활을 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목장에 소속되지 않은 등록 교인들에게는 목장도 소개 시켜드리고, 교인 주소록과 전교인 카톡방에 초대하여 여러가지 교회 소식을 함께 공유하고, 로비에 있는 주보함도 만들어 드립니다.


그러나 회원교인은 등록교인보다는 좀 더 높은 단계의 헌신이 필요합니다. 회원교인은 여러가지 교회의 중요 결정 사항에 대해서 하나님의 뜻을 함께 찾아가는 투표에 참여하고, 하나님이 주신 은사에 따라서 교회의 여러 사역에 동참함으로 교회를 세워가는 분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회원교인에게는 세가지 중요한 헌신을 요청합니다. 첫째는 분명한 구원의 확신과 함께 세례 혹은 침례를 받아야 합니다. 다른 교회에서 받은 침례나 세례도 인정합니다. 그러나 반드시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받은 것이어야 합니다. 두번째는 매주 목장에 성실하게 참여해야 합니다. 우리 교회는 목장중심의 교회이기 때문입니다. 세번째는 ‘생명의 삶’을 꼭 수료하셔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예닮교회의 vision에 동의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러한 자격을 갖추게 되면 주일 연합 목장예배 때에 회원 영입식의 절차를 거쳐서 회원 교인으로 세우게 됩니다.


2022년 12월 4일

이우철 목사

22 views0 comments

Comments


bottom of page